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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X-A 운정중앙~서울역 구간이 개통된 후 출퇴근이 얼마나 빨라졌을까? 국토교통부는 배차 간격 단축, 환승 동선 개선 등 여러 편의 정책을 발표했다. 하지만 실제 이용자들은 어떻게 평가하고 있을까? 단순한 보도자료가 아닌, 현실적인 정보와 분석을 포함해 GTX-A의 진짜 변화를 살펴본다.
출퇴근 시간이 얼마나 줄었을까?
- GTX-A 이용 시 이동 시간: 운정중앙역 → 서울역까지 약 22분 소요
- 기존 경의중앙선 이용 시: 동일 구간 46분 소요 (GTX 대비 약 24분 더 걸림)
- 광역버스 이용 시: 평균 66분 소요 (교통 정체 시 더 길어질 가능성 있음)
- GTX-A 이용 시 출퇴근 시간 절약 효과:
- 기존 경의중앙선 대비 약 24분 단축
- 광역버스 대비 약 44분 단축
- 실제 이용자 반응: "GTX-A 개통 이후 출퇴근 시간이 크게 줄어 스트레스가 감소했다."
이용자들이 궁금해하는 GTX-A 개선점
- 배차 간격 단축: 기존 10분 → 6.25분 (출퇴근 시간대)
- 서울역 GTX-A 환승 통로 개통: 1호선과 GTX 간 환승 속도 개선
- 연신내역 GTX-A 전용 출입구 신설: 환승 편의 향상
- 파주형 간선급행 시내버스 (PBRT) 운행 개시: GTX-A 접근성 강화
서울역 GTX-A 환승 동선 미리보기
위 이미지는 서울역 GTX-A 환승 구조를 보여준다. 기존 환승 대합실을 거치지 않고 더 빠르게 1호선과 환승할 수 있다. 이제 GTX-A와 지하철 환승이 얼마나 편리해졌는지 직접 확인해 보자.
GTX-A 연계 교통망, 얼마나 좋아졌을까?
GTX는 역 주변 교통망이 중요한데, 연계 교통도 강화되었다.
- 파주형 간선급행 시내버스(PBRT) 2개 노선 신설
- 동탄역 환승 시스템 개선 → 광역버스 연계 강화
- 수서~동탄 구간 열차 증편 → 일평균 이용객 15,708명
GTX-A 외에 다른 노선은?
GTX-A 외에도 수도권 광역급행철도망이 확장되고 있다.
- GTX-B (송도~마석): 2026년 착공 예정
- GTX-C (덕정~수원): 2028년 개통 목표
- GTX-D (김포~강남 예상 노선): 예비타당성 조사 진행 중
추가 정보 & 관련 링크
GTX-A, 출퇴근 시간을 바꾸다
GTX-A 개통 이후 출퇴근 시간이 크게 단축되었으며, 환승과 연계 교통도 대폭 개선되었다. 앞으로 GTX-B, GTX-C, GTX-D가 개통되면 수도권 교통 혁신이 더욱 가속화될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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