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동부대의 도하작전 능력을 혁신적으로 향상시킬 한국형 자주도하장비가 육군 제7기동군단에 최초 배치되었습니다. 이 장비는 국산화율 90%를 달성하여 군의 효율성과 경제성을 동시에 향상시키는 중요한 전력입니다.
한국형 자주도하장비 개요
한국형 자주도하장비(KM3)는 전차와 장갑차의 하천 이동을 지원하기 위한 핵심 장비로, 수륙양용 차량과 부교 구조물이 결합된 형태입니다. 이 장비는 2021년 8월 한화에어로스페이스와의 계약을 통해 독일 자주도하장비(M3)를 국산화하여 개발되었습니다.
기술협력생산과 국산화
한국형 자주도하장비는 기술협력생산을 통해 독일의 M3 장비를 국산화하는 방식으로 개발되었습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와의 협력을 통해 1,382종의 부품을 국산화하여 국산화율 90% 이상을 달성하였습니다. 이로써 원활한 부품 수급과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였습니다.
주요 성능 및 특징
한국형 자주도하장비는 기존 도하장비 대비 설치시간을 60~70% 단축하고, 운용인원을 최대 80% 감축할 수 있습니다. 또한, 독일 장비 대비 우수한 방호력을 갖추고 있으며, 승무원 활동 공간에는 결빙방지 히팅 매트를 적용하여 추운 겨울에도 효율적으로 운용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냉·난방 장치와 전·후방 카메라, 전방 열상 카메라 등 다양한 첨단 장치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배치 및 향후 계획
한국형 자주도하장비는 2027년까지 제7기동군단에 완전 배치될 예정이며, 이후 지역 군단과 해병대에도 순차적으로 전력화될 계획입니다. 이를 통해 우리 군의 도하작전 능력을 전반적으로 향상시키고, 국방혁신 4.0에 기여할 것입니다.
맺음말
한국형 자주도하장비는 우리 군의 도하작전 능력을 크게 향상시킬 것입니다. 높은 국산화율과 효율성을 바탕으로 국방혁신 4.0에 부합하며, 향후 방산수출의 중요한 동력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 장비의 성공적인 배치를 통해 우리 군의 작전 수행 능력이 한층 강화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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