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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오션 드릴십 명명식, 바다 밑 12km 시추의 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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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오션 드릴십 명명식, 왜 지금 이슈일까?

2025년, 한화오션은 자체 개발한 차세대 드릴십 ‘타이달 액션(Tidal Action)’호의 명명식을 열며 해양 시추 시장에 본격 진출했습니다. 단순히 선박에 이름을 붙이는 행사가 아닌, 세계 에너지 흐름 속에서 드릴십을 통한 전략 확장 선언이기도 합니다.

 

특히 심해 시추 기술을 보유한 나라는 극소수로, 이번 한화오션의 행보는 대한민국 조선산업의 새로운 장을 여는 상징적 사건이기도 합니다.

한화오션 드릴십 명명식 현장, 거제사업장에서 열린 행사에서 페트로브라스, 콘스텔레이션, 한화오션 및 한화드릴링 관계자들이 드릴십 앞에서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 한화오션 거제사업장에서 열린 차세대 드릴십 명명식 행사에서 페트로브라스, 콘스텔레이션, 한화오션 및 한화드릴링 관계자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드릴십이란? 쉽게 설명하면 이런 배예요

드릴십(Drillship)은 바다에서 석유나 가스를 찾기 위해 바닷속 깊은 곳까지 시추할 수 있는 선박이에요. 이 배는 단순한 이동 수단이 아니라, 작은 시추 공장이라고 볼 수 있죠. 특히 ‘타이달 액션’호는 바다 깊이 3,600미터, 그 아래로도 최대 12km까지 땅을 뚫을 수 있는 강력한 성능을 자랑합니다.

 

또, 바람이 불고 파도가 치는 상황에서도 GPS와 센서로 제자리를 유지하는 다이나믹 포지셔닝 시스템이 탑재돼 있어요.

한화드릴링 드릴십 ‘타이달 액션’호의 시운전 모습
▲ 한화드릴링 드릴십 ‘타이달 액션’호의 시운전 모습

왜 하필 브라질일까? 심해 시추의 핵심 지역

브라질은 전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심해 석유 매장지예요. 한화오션은 자회사인 한화드릴링을 통해 브라질 시추 전문기업 ‘콘스텔레이션’과 파트너십을 맺었고, 브라질 국영 석유회사 페트로브라스와 장기 용선 계약도 체결했어요.

 

이는 단순 수출이 아닌, 운영까지 직접 수행하는 구조로, 한화오션이 단순 조선소를 넘어 해양 에너지 산업 전반에 진출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한화오션의 기술력, 시장 전략에서 돋보이다

한화오션은 기존의 조선 중심 비즈니스에서 벗어나, 'EPCIO'라 불리는 통합 해양 솔루션(설계, 조달, 건조, 설치, 운영) 방식으로 사업 구조를 바꾸고 있어요. 세계적인 조선사들 중에서도 실제로 시추를 운영까지 수행하는 기업은 매우 드뭅니다.

 

이 점이 한화오션의 강점이자 차별점이죠. 향후 드릴십 수요는 점점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한화는 지금 그 흐름을 정확히 선점한 셈이에요.

드릴십, 앞으로 얼마나 중요한 기술일까?

기후 위기와 에너지 전환이 가속화되는 지금, 해양에서의 자원 확보는 매우 중요한 전략입니다. 석유 자원이 지상에서 점점 줄어들면서, 심해 시추는 미래 에너지 안보의 열쇠로 떠오르고 있어요.

 

이런 상황에서 고성능 드릴십은 단순한 선박이 아닌 ‘국가 기술력의 척도’가 되고 있습니다. 한화오션의 이번 명명식은 그래서 의미가 크며, 앞으로 더 많은 국가들이 이 시장에 주목하게 될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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