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고속도로 2차 사고 예방, 반드시 알아야 할 생존 요령!

반응형

고속도로에서 발생하는 2차 사고는 예측 불가한 위험 요소로 인해 큰 피해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특히, 갑작스러운 정차 차량을 뒤따르던 차량이 충돌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를 예방하기 위해 한국교통안전공단한국도로공사와 협력하여 실습 중심의 교육 프로그램을 마련했습니다.

 

고속도로 2차 사고 예방 교육
▲ 고속도로 2차 사고 예방 교육

고속도로 2차 사고란 무엇인가?

고속도로 2차 사고는 주행 중인 차량이 정차해 있는 차량이나 사람과 충돌해 발생하는 사고를 말합니다. 이러한 사고는 보통 고장이나 사고로 정차한 차량 뒤에 오는 차량이 미처 상황을 인지하지 못하고 충돌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최근 5년간 2차 사고로 인한 사망자는 연평균 28명에 이르며, 치사율은 일반 사고보다 무려 6배나 높아 그 심각성이 부각됩니다.

고속도로 2차 사고 예방 교육 개요

이러한 사고의 심각성을 줄이기 위해 한국교통안전공단은 상주교통안전체험교육센터에서 고속도로 2차 사고 예방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번 교육에는 버스와 택시 운수종사자 96명이 참여하여 고속도로 사고 발생 시 대처법과 안전 요령을 학습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특히, 실습과 시연을 통해 구체적인 행동 요령을 체득할 수 있는 교육 방식을 도입하여 참여자의 만족도가 매우 높았습니다.

교육의 주요 내용과 효과

교육은 고속도로 2차 사고의 위험성과 통계를 소개하며 시작되었습니다. 이어서 잘못된 행동 요령과 올바른 대처법을 실제 상황과 유사하게 재현하며, 실습을 통해 참여자들이 직접 체험할 수 있게 했습니다.

 

예를 들어, 사고 또는 고장이 발생했을 때 무조건 차에 남아 있는 것이 아닌, 안전하게 대피하는 방법과 안전 삼각대를 올바르게 설치하는 방법을 교육하였습니다. 이러한 체험은 교육생들이 위험을 체감하고 전방 주시의 중요성을 새삼 깨닫게 해주었습니다.

교육생의 소감과 시사점

교육에 참여한 한 운수종사자는 “평소 막연하게 알고 있던 2차 사고 발생 시 대처 요령을 구체적으로 알게 되었다”며, “전방 주시의 중요성을 다시금 인식하는 좋은 기회였다”는 소감을 전했습니다. 이번 교육을 통해 운전자들은 운전 보조 장치에 지나치게 의존하지 않고, 직접 전방을 주시하며 주행하는 습관을 다시 한번 되새기게 되었습니다.

 

▲ 맨인블랙박스: 충격! 통제 불가능한 2차 사고

국민 안전을 위한 지속적 협력의 필요성

고속도로 2차 사고 예방은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기 위해 중요한 과제입니다. 한국교통안전공단과 한국도로공사의 꾸준한 협력과 교육 프로그램은 보다 안전한 교통 환경 조성에 기여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다양한 기관 간의 협력과 지속적인 예방 활동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노력이 이어질 때, 고속도로를 이용하는 국민 모두가 더욱 안전한 환경에서 주행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한국교통안전공단은 앞으로도 국민 안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며, 누구나 안전하게 고속도로를 이용할 수 있는 환경 조성에 앞장설 것을 다짐하고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