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위사업청은 12월 26일, 첨단 항공엔진 개념연구를 착수한다고 밝혔다. 2030년대 중반까지 국산 전투기에 적용 가능한 15,000 lbf급 터보팬 엔진을 개발하는 것이 목표이다.
국산 항공엔진 개발 시작, 2030년대 중반 완료 목표
첨단항공엔진 기술은 12대 국가전략기술(과기부) 및 10대 국방전략기술(국방부)에 모두 포함될 만큼 경제‧안보 관점에서 전략적으로 아주 중요한 기술이다.
이번 개념연구는 2030년대 중후반까지 국산전투기에 적용 가능한 15,000 lbf급 터보팬 엔진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다. 막대한 예산과 장기간의 개발 기간이 필요한 만큼 각계 전문가들과 함께 면밀한 사업추진 계획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
첨단항공엔진 개발의 필요성
미래 전장이 항공 및 우주까지 확장될 것으로 예상되고 방위산업이 또 하나의 미래 먹거리로 성장하고 있는 상황에서 독자 항공엔진 개발의 필요성은 날로 높아지고 있다.
유‧무인 항공기 엔진과 핵심부품을 해외 제조사에 의존할 경우 독자적인 성능 개량이 어려우며 향후 개발 항공무기체계의 방산수출에서 걸림돌로 작용할 가능성이 매우 크다. 특히, 무인기용 엔진의 경우 다자‧양자 수출통제제가 적용되므로 수출에 대한 제약이 더 커지게 된다.
또한, 항공 엔진 기술은 신성장 동력으로 손꼽히는 기술로 민간 항공엔진 및 관련 부품 시장도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된다.
국내 항공엔진 기술 수준
전세계적으로 미국, 영국을 포함한 몇몇의 기술선진국만이 항공엔진을 개발할 수 있는 기술력을 갖추고 있다.
국내의 경우, 국과연을 중심으로 항공엔진 개발을 위한 설계 및 소재‧공정 및 부품 핵심기술을 개발하고 있고, 관련 업체는 면허생산 등으로 항공용 가스터빈 엔진 일부 부품 제작 및 조립기술은 축적하고 있으나 독자적으로 항공엔진을 설계‧제작할 수 있는 기술은 현저히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방사청의 의지
방사청 미래전력사업본부장(고위공무원 한경호)은 “항공 엔진 전문인력 및 관련 인프라가 모두 부족하지만 국가 역량을 총 결집하여 더늦기 전에 첨단항공엔진 개발을 시작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방위사업청은 이번 개념연구를 통해 효과적인 사업추진계획을 수립하고, 관계부처들과의 협력을 통해 첨단항공엔진 개발을 성공으로 이끌겠다”고 밝히며 첨단항공엔진 개발에 대한 강한 의지를 피력했다.
향후 전망
이번 개념연구를 통해 첨단항공엔진 개발의 구체적인 방향과 일정을 확정하고, 관련 업계와의 협력을 통해 국산 항공엔진 개발의 성공 가능성을 높여 나갈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이번 개발을 계기로 국내 항공엔진 기술 수준을 향상시키고, 관련 산업을 육성하는 데에도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국산 항공엔진 개발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지면, 다음과 같은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국방력 강화: 국산 항공엔진을 탑재한 국산 전투기의 개발 및 운용이 가능해져, 국방력 강화에 기여할 수 있다.
- 방산수출 확대: 국산 항공엔진을 해외에 수출할 수 있어, 방산수출 확대에 기여할 수 있다.
- 신성장 동력 창출: 항공엔진 산업의 육성을 통해 신성장 동력을 창출할 수 있다.
그러나, 국산 항공엔진 개발에는 막대한 예산과 장기간의 개발 기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므로, 정부와 민간의 긴밀한 협력과 강력한 의지가 필요하다.
방위사업청은 이번 개념연구를 통해 효과적인 사업추진계획을 수립하고, 관계부처들과의 협력을 통해 첨단항공엔진 개발을 성공으로 이끌겠다는 의지를 밝힌 바 있다.
국산 항공엔진 개발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정부와 민간이 힘을 합쳐 노력해 나갈 필요가 있다.
출처 : 방위사업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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