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방

국방 양자 기술, 미래 전장 핵심…‘특화연구센터’ 개소

반응형

미래 전장 핵심 기술로 떠오르는 양자 기술을 확보하기 위한 국방부의 노력이 본격화되고 있다. 방위사업청과 국방기술진흥연구소(이하 국기연)는 1월 23일 한국표준과학연구원(이하 표준연)에서 ‘국방 양자 컴퓨팅&센싱 기술’ 특화연구센터를 개소했다.

 

전술정보 중계장치 운용 개념도
▲ 전술정보 중계장치 운용 개념도


양자 기술의 국방 혁신, 244억 원 투자 6년간의 연구

이번 센터는 2029년까지 6년간 약 244억 원을 투입해 국방 양자 원천기술을 연구하고 전문 인력을 양성할 계획이다. 연구 분야는 크게 ▲양자 컴퓨팅 ▲양자 센싱 ▲초정밀 위치·항법·시간(PNT) 기술 등 3가지다.

양자 컴퓨팅은 기존 컴퓨터보다 훨씬 빠른 연산이 가능한 기술로, 무기체계의 타당성 분석, 암호 해독, 신호 처리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될 수 있다. 양자 센싱은 양자 현상을 이용해 기존 센서보다 뛰어난 성능을 발휘하는 기술로, 탐지 능력 향상, 보안 강화 등에 활용될 수 있다. 초정밀 PNT 기술은 위치, 항법, 시간을 초정밀하게 측정하는 기술로, 무기체계의 정밀도를 향상시키는 데 기여할 수 있다.

센터는 표준연을 주관연구기관으로 하고, 고려대·연세대·육군사관학교 등 9개 대학이 참여한다. 센터에는 13개 연구팀이 구성되어 양자 기술 분야의 핵심 원천기술을 개발하고, 전문 인력을 양성할 계획이다.

강환석 방위사업청 차장은 “양자 기술은 향후 무기체계 패러다임의 전환을 불러올 획기적인 기술”이라며, “국방 양자 기술 개발과 발전을 위해 연구진의 노력을 당부하고, 국방 양자 기술 연구를 위해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양자 컴퓨팅·센싱, 차세대 무기체계 핵심…국방 양자 기술 특화연구센터 개소

차세대 무기체계에 필수적인 양자 기술을 확보하기 위한 국방부의 노력이 가속화되고 있다. 방위사업청과 국방기술진흥연구소는 1월 23일 한국표준과학연구원에서 ‘국방 양자 컴퓨팅&센싱 기술’ 특화연구센터를 개소했다.

이번 센터는 2029년까지 6년간 약 244억 원을 투입해 양자 컴퓨팅, 양자 센싱, 초정밀 PNT 기술 등 3가지 분야의 국방 양자 원천기술을 연구하고, 전문 인력을 양성할 계획이다.

양자 컴퓨팅은 기존 컴퓨터보다 훨씬 빠른 연산이 가능한 기술로, 무기체계의 타당성 분석, 암호 해독, 신호 처리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될 수 있다.

예를 들어, 양자 컴퓨팅을 활용하면 기존 컴퓨터로는 수년이 걸릴 타당성 분석을 단 하루 만에 완료할 수 있다. 또한, 양자 컴퓨팅을 활용하면 고난도 암호를 쉽게 해독할 수 있어 무기체계의 보안을 강화할 수 있다.

양자 센싱은 양자 현상을 이용해 기존 센서보다 뛰어난 성능을 발휘하는 기술로, 탐지 능력 향상, 보안 강화 등에 활용될 수 있다.

예를 들어, 양자 센싱을 활용하면 기존 센서로는 감지할 수 없는 미세한 변화를 감지할 수 있어 적의 움직임을 보다 정확하게 탐지할 수 있다. 또한, 양자 센싱을 활용하면 기존 통신망을 해킹하기 어려운 보안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다.

초정밀 PNT 기술은 위치, 항법, 시간을 초정밀하게 측정하는 기술로, 무기체계의 정밀도를 향상시키는 데 기여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초정밀 PNT 기술을 활용하면 기존 무기체계보다 훨씬 정확한 타격을 할 수 있다. 또한, 초정밀 PNT 기술을 활용하면 무기체계의 위치를 보다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어 적의 공격으로부터 무기체계를 보호할 수 있다.


센터 구성과 연구 계획

센터는 표준연을 주관연구기관으로 하고, 고려대·연세대·육군사관학교 등 9개 대학이 참여한다. 센터에는 13개 연구팀이 구성되어 양자 기술 분야의 핵심 원천기술을 개발하고, 전문 인력을 양성할 계획이다.

연구 분야는 크게 ▲양자 컴퓨팅 ▲양자 센싱 ▲초정밀 PNT 기술 등 3가지다.

양자 컴퓨팅 분야에서는 양자 회로 설계, 양자 알고리즘 개발, 양자 하드웨어 구현 등 다양한 연구를 진행할 계획이다.

양자 센싱 분야에서는 양자 센서 원천기술 개발, 양자 센서 응용 기술 개발 등 다양한 연구를 진행할 계획이다.

초정밀 PNT 기술 분야에서는 초정밀 위치 측정, 초정밀 항법, 초정밀 시간 측정 등 다양한 연구를 진행할 계획이다.

센터는 연구 결과를 국내외 학술지에 발표하고, 특허를 출원하는 등 연구 성과를 확산할 계획이다. 또한, 연구 결과를 국방 분야에 적용하기 위한 기술 이전을 추진할 계획이다.

센터의 연구 성과는 다음과 같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 차세대 무기체계의 성능 향상
  • 무기체계의 보안 강화
  • 국방 기술 자립도 제고

센터의 연구 성과가 성공적으로 실현된다면, 미래 전장에서 우리 군이 강력한 전력을 발휘하는 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출처 : 방위사업청

 

 

안정적인 국방반도체 공급을 위한 대전·방위사업청 MOU 체결

대전시와 방위사업청이 국방반도체의 발전과 안정적인 공급을 위해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1월 18일에 대전광역시청에서 열린 국방반도체 발전을 위한 업무협약(MOU) 체결식에서 양 기관은 국

dnpq.tistory.com

 

반응형